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가리비 찌는법/가리비 손질법/해감/가리비 보관 방법 정리!

by 푸드플래닛 2023. 1. 2.

목차

    반응형

    가리비

    - 구워 먹어도 쪄서 먹어도 맛있는 가리비!

     

    가리비는 '헤엄치는 조개'로 알려져 있는 연체동물 부족류인데요. 이런 별명처럼 실제로 가리비는 입을 열었다 닫았다 하며 분출되는 물의 반작용을 이용하여 수중으로 몸을 띄워 움직인다고 합니다. 이런 운동을 통해 다른 조개류에 비해서 크기도 크고, 근육도 발달이 되어 특유의 식감으로 훌륭한 식재료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가리비는 우리나라 전 해안에 걸쳐 발견되는 비단가리비, 동해안에서 주로 서식하는 큰 가리비(참가리비)와 주문진 가리비, 또 제주도 연안에서 주로 발견되는 해거리비, 동해안과 경남 연안에 걸쳐 서식하는 국자가리비 등 12종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 자연산? 양식?

     

    현재 시장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가리비는 양식이라 보시면 됩니다. 식재료를 고를 때 양식이냐, 자연산이냐를 고집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두 가지 모두 플랑크톤만 먹고 자라기에 맛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양식으로 생산되는 가리비는 어린 가리비를 바구니에 넣어 바다에 매달아 두는데요. 그것이 4~5개월 정도 된 것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가리비는 간단하게 구이나 찜, 탕 등의 식재료로 이용이 되고 있으며, 신선한 가리비의 경우에는 회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가격도 크게 비싸지 않고 제철에는 나오는 양도 많아서 제철이 되면 시장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특히 가리비에는 리신, 류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글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으며,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각광받고 있는 식재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신선한 가리비 고르는 법

     

    가리비는 구입할 때 가리비의 껍질에 광택이 있는 것이 좋고, 그 색은 푸르스름한 빛을 내는 것이 좋다. 특히 홍가리비 같은 경우에는 11월이 제철이니 어떤 음식이든 제철에 먹는 것이 가장 알이 굵고 맛이 있겠습니다. 

    가리비는 처음부터 껍데기가 닫혀 있지 않고 열려 있는 것은 죽어서 상한 것이기 때문에 껍질을 칼등으로 두들겨서 속살이 움츠러드는 것이 신선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끓일 때 가리비가 껍질을 꼭 닫고 있는 것은 상했거나 처음부터 죽어 있는 것이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에 좋은 오트밀!

    맛있게 먹는 방법 바로 알아보기!?

     

     

     

    오트밀죽/오트밀 맛있게 먹는법/오트밀 효능과 칼로리 알아보기

    오트밀은 세계 10대 식품 중 하나로 뽑힐 만큼 전 세계적으로 건강식품 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인 특징이 섭취 양 대비 포만감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유식에서

    food.unmefactory.com

     

     

     


    가리비 손질법

    큼직한 가리비는 큰 대야에 물이 잠기게 부어주고 소금을 넣어 소금물에서 1시간 정도 담가 해감을 합니다. 해감이 된 가리비는 흐르는 물에 솔 등으로 껍데기를 씻어주며 세척해 줍니다.

    통으로 쪄서 먹거나 탕으로 먹는 경우에는 특히 껍데기를 깨끗이 세척해주는 것이 좋고, 깨끗이 씻어준 가리비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가리비가 입을 벌리면 건져서 살만 발라내어 잘게 썰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가리비 보관

    조개류는 이틀 정도까지는 냉장보관이 가능하겠지만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어패류는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다 먹지 못할 경우에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되도록이면 빨리 먹도록 합니다. 냉동으로 보관하는 경우에는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가리비를 쪄서 육수와 함께 얼려주는 거, 육수와 따로 분리하여 보관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육수와 함께 보관을 하게 되면 가리비 표면이 공기와 닿지 않게 되므로 산화를 방지해 준다고도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리비 찌는 법

     가지비는 찜을 하면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안에서 나오는 육수가 다 빠져나가지 않도록 평평하게 놓아서 냄비에 넣어줍니다. 삶는 경우에는 물이 살짝 잠기게만 부어주시고, 찌는 경우에는 찜기에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찌는 시간은 7분 정도 찐 후 5분 간 뜸을 들여 줍니다. (양에 따라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너무 오래 찔 경우에는 살이 질겨지기 때문에 조개가 입을 벌리는지를 확인해 가며 조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리된 가리비를 먹을 때 간혹 반점 같은 것이 보일 때가 있는데요. 이것은 가리비의 눈으로 인체에는 무해하다고 하니 안심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무심코 잘못 먹었다가

    큰 일 나는 음식들 알아보기!!

     

     

     

    무심코 잘못 먹었다가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음식들!

    식재료를 다루는 조리과정에 있어 그 과정이 위생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특히나 더 각종 세균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을 텐데요. 오늘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음식 중에 무심코

    food.unmefactory.com


     

     

    1월에 가장 맛있는 횟감,

    생선 바로 알아보기

     

     

    1월 제철횟감, 1월에 가장 맛있는 회, 1월 제철 회/1월 낚시

    1월에는 어떤 생선, 횟감이 맛이 좋을까요? 오늘은 1월에 가장 맛있을 생선들을 알아보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간단하게 소개해보려 합니다. 감성돔 감성돔은 늦가을부터 이듬해 초봄까지가 제철

    food.unmefactory.com

     

     

    댓글